2024년 2월 13일 화요일

뤼브뤼키(Guillaume Rubruquis, 1220경-1293) 영어명 William of Rubruck

뤼브뤼키, Guillaume Rubruquis, 1220-1293

 
영어명은 William of Rubruck. 프란체스코회 수사이며 여행가. 동양문헌에는 나백로(羅柏魯)로 표기된다. 프랑스 바라방에서 출생. 1253년 루이 9세는 제6차 십자군 원정에 가담하여 사이프러스섬에 머물러 있던 당시 페르시아 지방에서 온 사절로부터 몽고인 중에 법왕(교황)의 이름을 아는 자가 있고 칸(Khan)의 어머니가 그리스도 교도라는 소문을 듣게 된다. 이미 오래전부터 아시아 내륙지방에 프레스터 존이라 하는 그리스도교 군주국가가 있다는 풍문을 들어 온 루이 9세는 이 사실을 확인하고 또 몽고에 그리스도교를 전파할 목적으로 뤼브뤼키를 사절로 보내게 되었다.
 
루이 9세는 뤼브뤼키 일행에게 몽고제국 방문을 위한 재정을 지원하며 망구칸(蒙哥汗, 憲宗)에게 보내는 친서를 작성하여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공식적으로 특사자격을 부여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이슬람 세력을 협공하기 위한 동맹관계 구축을 공식적으로 제안한다면, 분명히 몽골제국의 대칸은 유럽의 기독교 국가들을 속국으로 간주하여 조공을 요구할 것이라고 이전의 전례를 통하여 충분히 예측했기 때문이다. 그는 비공식적으로는 루이 9세의 외교사절이지만, 공식적으로는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파견한 선교사로서 몽골제국의 대칸을 만났던 것이다.
 
그리하여 뤼브뤼키는 루이 9세 및 교황 이노켄티우스 4세가 몽고의 황제 망구칸(蒙哥汗, 憲宗)에게 보내는 친서를 소지하고 사이프러스 섬을 떠나 그리스도교인이라는 풍문이 들린 사르탁(撒里答)과 그의 부친 바투(拔都)를 만나본 뒤(사실 이들은 그리스도교인이 아니었다), 키르기스 평원을 지나 몽고로 들어가 수도 카라코룸(和林)에서 망구칸을 만날 수 있었다. 그는 망구칸에게 그리스도교 교리를 설명하고 몽고에서의 선교활동을 전개하려 하였으나 실패하고 결국 망구칸이 프랑스왕에게 보내는 친서를 들고 12546월 귀로에 올랐다. 그후 팔레스타인에 도착해 루이 9세를 만나게 되었다. 뤼브뤼키는 자신의 여행 전말을 상세히 적은 복명서(復命書)를 루이 9세에게 바쳤는데 이것이 소위 동유기(東遊記)로서 13세기 중앙아시아 각지의 지리ㆍ풍습ㆍ종교ㆍ언어 등에 관한 귀중한 자료가 되었다. 베이컨이 Opus majur(大著作, 1266-68)에도 인용된 것으로 유명한 이 여행기에서 그는 프레스터 존이란 군주는 상상적인 인물에 지나지 않았음을 밝혔고 몽고 내에 당대(唐代) 이후의 네스토리우스파(경교)와 야코부스파 등의 그리스도교의 유풍이 남아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기타 몽고에서 행해지고 있는 그리스도교ㆍ회교ㆍ불교 등의 신앙행위와 언어 등을 기록하여 후대에 귀중한 사료로 제공하였다. 이 여행기는 1598-99년 하크뤼크에 의해, 1625년 푸르카스에 의해 부분적으로 발간되었다가 1839년 파리지리학회에 의해 완간되었다.
 
그에 의하면, 네스토리우스 교도들은 몽골제국 영토 내에서 이방인의 신분으로 거주하고 있으며, 그들이 알지 못하는 시리아어로 기록된 성경과 전례서를 낭독한다. 또한 여러 명의 부인들을 두고 있으며, 고리대금업에 종사하는 술주정꾼이다. 뿐만 아니라 이슬람화된 예배의식과 점쟁이의 우상숭배를 혼합시키면서 사제직을 생계수단으로 활용한다. 심지어 그는 환생의 교리를 믿는 네스토리우스 사제를 목격했다. 그는 몽골제국 내에서 현지화된 네스토리우스 교도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을 경시하고 있다고 판단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몽골의 네스토리우스교 또한 아시아 초원지대 샤머니즘의 영향을 받아 현지화되었다고 판단했으며, 이와 같은 네스토리우스 교도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사제 요한(Presbyter Johannes)의 왕국으로 확장시켰다. 그는 사제 요한의 왕국의 네스토리우스 교도들 또한 샤머니즘의 영향을 받아 변질된 기독교 신앙의 소유자들이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그의 순례기는 몽골제국의 위용에 대하여 감탄하면서도 다른 한 편으로는 유럽 기독교 세계가 몽골제국보다 더 우월하다는 입장을 기본적으로 견지하고 있다.
 
[참고] 기독교대백과사전 제5; 조용석, “수도사 윌리엄 루브룩의 몽골 선교여행 연구 - 순례기(Itinerarium) 연구”, 장신논단53(1), 2021(3).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