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2일 일요일

신라 1대 임금 ‘혁거세거서간’ 즉위에 대한 『삼국사기』의 기록

시조 혁거세거서간(赫居世居西干)


시조의 성은 박()이고이름은 혁거세(赫居世)이다전한 효선제(孝宣帝오봉(五鳳원년(B.C. 57) 갑자년(甲子年) 4월 병진일(丙辰日)[일설에는 정월 15일이라고도 한다.]에 즉위하여 호칭을 거서간(居西干)이라고 하니이때 나이가 13세였다나라 이름은 서나벌(徐那伐)이라고 하였다.

이에 앞서 조선(朝鮮)의 유민이 산골짜기 사이에 나누어 살면서 6(六村)을 이루고 있었는데첫째는 알천(閼川양산촌(楊山村), 둘째는 돌산(突山고허촌(高墟村), 셋째는 취산(觜山진지촌(珍支村)[혹은 간진촌(干珍村)이라고도 한다.], 넷째는 무산(茂山대수촌(大樹村), 다섯째는 금산(金山가리촌(加利村), 여섯째는 명활산(明活山고야촌(高耶村)으로이들이 바로 진한(辰韓)의 6부이다.

고허촌의 우두머리인 소벌공(蘇伐公)이 양산의 기슭을 바라보니나정(蘿井옆 숲속에서 말이 무릎을 꿇고 울부짖고 있었다그래서 가서 살펴보니 홀연히 말은 보이지 않고단지 큰 알이 있었다알을 깨뜨리니 어린아이가 나왔다이에 거두어서 길렀는데나이 십여 세가 되자 쑥쑥 커서 남들보다 일찍 성인의 모습을 갖추었다. 6부의 사람들이 그 탄생이 신비롭고 기이하다고 하여 떠받들었는데이때 이르러 임금으로 세운 것이다.

진한 사람들이 표주박[]을 일컬어 이라고 하였는데처음에 큰 알이 표주박처럼 생겼으므로이로 인해 을 성으로 삼았다거서간은 진한 말로 이라는 뜻이다. [혹은 귀인을 부르는 칭호라고도 한다.]

 

박씨의 시조 혁거세거서간

 

신라 건국의 시조 혁거세거서간(赫居世居西干)은 기원전 69년에 태어나서 13세가 되던 기원전 57년에 신라의 왕위에 올랐고서기 4년에 승하하였다혁거세 시기에는 중국식 성씨 제도가 도입되지 않아서 단지 이름만으로 정체성을 표시하였을 것이다. 6세기까지 만들어진 신라의 금석문 자료에 지배층의 성씨가 확인되지 않은 것은 이런 사정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중국측 기록에서 신라의 왕성(王姓)이 확인되는 것은 기원후 565년에 북제(北齊)가 진흥왕을 사지절 동이교위 낙랑군공 신라왕(使地節東夷校尉樂浪郡公新羅王)’으로 책봉하면서 왕의 이름을 김진흥(金眞興)’이라고 표시한 것이 최초 사례이다.

 

비록 박씨라는 성씨의 사용 시기는 늦더라도혁거세를 정점으로 하여 형성된 혈연집단이 상고기 신라의 최초 지배층으로 존재했을 것이며이들을 편의상 박씨 집단’, ‘박씨 족단(族團)’ 등으로 부른다.

 

갑자년에 즉위한 혁거세거서간

 

혁거세의 즉위 시기가 갑자년으로 전해지게 된 배경으로는 진흥왕 대에 신라의 역사가 처음 정리될 때혁거세의 실제 즉위 시점을 파악하기 어려웠던 사관들이 갑자혁명설에 기대어 임의로 정했을 가능성이 거론된다. ‘갑자년은 60간지의 첫해로참위설(讖緯說)에서 3년 전에 해당하는 신유년(辛酉年)’과 함께 혁명의 해로 일컬어진다(갑자혁명설).

 

혁거세의 의미

 

혁거세라는 이름에서 혁거세의 ()’은 붉다’, ‘밝다’, ‘빛이 나다는 의미를 지니는 한자어이다성씨로 알려진 도 밝다는 의미를 지니므로, ‘박혁거세의 박혁은 같은 말의 중복이 된다삼국유사』 권제기이제1 ‘신라시조 혁거세왕조에는 불구내왕(弗矩內王붉은 왕밝은 왕)’이라는 이칭이 전하는데, ‘이 ’, ‘의 훈차(訓借)임을 잘 보여준다. ‘거세(居世)’는 거서간에서 을 수식하는 용어 거서(居西)’를 후대인들이 시조 이름의 일부라고 오해한 것에서 비롯된 동어반복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거서간의 의미

 

거서간(居西干)는 신라 시조 혁거세에게 붙여진 왕호이다삼국유사』 권제기이제신라시조 혁거세왕조에는 거슬한(居瑟邯)’으로도 나온다그 의미는 미상이나삼국사기』 혁거세거서간 즉위조의 말미에서는 진한인들이 왕을 일컫는 말이었다고 하면서, ‘귀인(貴人)’을 칭하는 말이라는 설도 소개하였다삼국사기에서는 혁거세에게만 한정된 왕호로 나오지만삼국유사의 왕력편과 기이편에서는 그의 뒤를 이은 남해(南解)도 차차웅이라는 왕호와 더불어 거서간으로 불렸다고 하여 차이를 보인다.

 

혁거세거서간은 나라 이름을 서나벌(徐那伐)로 하였다. ‘서나벌은 지금의 경주 지역을 가리키는 신라 때의 지명이다신라가 건국된 곳으로애초에는 국명으로도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그 의미는 미상이다. ‘서나는 금석문 자료나 중국 측 문헌 자료에 사라(斯羅포항 냉수리 신라비양서』 )’, ‘사로(斯盧삼국지』 한전)’, ‘설라(薛羅진서)’ 등으로도 나오는데, ‘가라(加羅)’가 흔히 가야(加耶)’로도 표기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서라(徐羅)’의 이표기로서 서야(徐耶)’가 자형이 유사한 徐那로 오기되었을 가능성도 상정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