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12일 금요일

이규보 <동명왕편>에 대하여

 서사시 <동명왕편>은 고구려를 창건한 영웅적 인물인 동명왕의 신이한 업적을 소재로 삼은 것인데 이 글의 창작동기는 고려가 멀리 북방의 웅장했던 고구려를 계승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픈 고려인들의 정시적 자부심에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역사적 소재를 통하여 우리 나라는 오랑캐의 나라와 전혀 다른 창업의 틀을 가지고 있었고 중국에 비해서도 전혀 손색이 없다는 점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본문에서도 나오듯이 천하로 하여금 우리 나라가 원래 성인의 고장임을 알게 하겠다고 했듯이 중국 중심주의에서 벗어나 국가의 정통성을 과시하고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시키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있다.

 

東明王篇 幷序

 

※譯註

 

1) 이규보 : 고려의 문인으로 고려 의종(毅宗) 22년(1168)년에 태어났음. 어려서부터 총명하여 9세에 능히 문장에 정통하였으므로 동리사람들이 기동(奇童)이라 불렀음, 경사, 제자백가, 불서, 노장의 서적 등을 두루 섭렵하여 그 대의(大義)를 깨치고 비평하였음. 서사시 동명왕편을 지었고, 평론에 해당하는 백운소설을 썼으며, 그의 문집으로는 동국이상국집 53권이 전하고 있음.

 

2) 동명왕신화 : 고구려의 건국신화. 주인공인 동명왕의 이름을 따서 주몽신화라고도 한다. 동국이상국집에 수록되어 있으며 그밖에 삼국유사, 삼국사기, 광개토대왕릉비의 서두, 여지승람의 평양조 등에 수록되어있다. 동명왕에 관한 문헌기록에는 들고남이 많은데 삼국유사 북부여조에는 북부여의 천제를 해모수라 하고 그 아들을 해부루라고 한 뒤, 해부루가 상제의 명에 따라 동부여로 옮겨가고 동명이 북부여를 이어받은 것으로 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북부여조의 바로 다음에 실린 동부여조에서와 북부여왕, 해부루의 재상인 아난불의 꿈에 천제가 현몽해서 한 이야기를 장차 동명왕이 일어날 징조였다고 기술하고 있다. 이 기록으로 보아 해모수와 해부루로 이어지는 혈통과 동명왕은 혈통은 별개로 생각된다. 왜냐하면 해모수가 천제로 일컬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천제의 이름으로 해부루를 내쫓고자 하였다면 두 천제는 서로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삼국유사는 동부여조의 바로 다음 조항인 고구려에서 해모수를 동명왕의 부신으로 말하고 있다. 이 모순을 해결하기 위하여 삼국유사는 ‘단군기에 가로되, 단군은 서하 하백의 딸을 아내로 맞아 한 아이를 낳으니 그 이름이 부루이다. 이제 해모수가 하백의 딸을 취하여 주몽을 낳았다는 기록을 보건데, 부루와 주몽은 배다른 형제일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으나 배다른 형제가 씨다른 형제로 바뀐다고 해도 서하백과 하백이 동일한 존재임을 확인하지 않고는 논리가 합당할 수 없다.

 

동명왕신화는 추정해 볼 수 있는 여려가지 사실들로 인하여 상고대 신화들 가운데 가장 파란 많은 신화로 남아있다. 탄생에서부터 이미 장애와 난관을 겪은 한 인물이 박해를 이기는 과정이며 투쟁을 승리로 마무리지어서 종단에는 한 왕조를 개국한다는 줄거리로 해서 ‘영웅서사시’로 일컬어지고 있다. 그 과정에서 동명왕은 기마술과 궁술에 능한 무장다운 면모와 함께 이른바 ‘주술적 탈주’를 감행하고 또 방술을 부려 비를 내리게 하는 주술사적 면모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주술사적 무장이자 왕인 동명왕에게서 상고대 왕권의 편모를 볼 수 있다.

 

3) 동명왕편 : 동명왕의 전설을 五言詩體로 엮는 장편 서사시이다. 섬세하고 화려한 이 전설은 記事體문학의 선구가 된다.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 제 3권에 실려 전한다.

 

4) 동국이상국집 : 고려 고종 28년(1421)에 저자의 아들 함이 편집 간행한 것 고종 38년(1251)에 다시 증보하여 간행되었다. 전집(前集) 41권, 후집 12권의 방대한 문헌으로 국문학 사상 중요한 개인 작품집일 뿐 아니라 귀중한 사료로 평가받고 있다. 즉, 구삼국사의 존재를 말한 점. 팔만대장경의 판각연혁등 중요한 역사적 사실들이 이 글로 인해 밝혀지게 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