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1일 목요일

[단기고사] 제1편 전단군조선 : 제7세 한속

 제 7 세 한속(翰粟)

―54년간 재위―

 

첫 해에 맏아들 우서한(于西翰)을 태자로 삼았다.

 

2년에 궁성(宮城)의 동쪽에서 좋은 샘(甘泉)이 솟아났다.

 

10년에 방사(方士)[주:方士-신선의 술법을 닦는 사람] 윤파로(尹巴老)가 신선술(神仙術)을 말하니, 임금께서 믿지 않으시고 이르기를 “이난에 어찌 신선이 있겠는가. 다 요사스럽고 세상을 속이는 일이니 감히 군자9君子)의 도(道)와 함께 있을 수 없다.”하시고 방사를 멀리 하니, 해외(海外)의 요괴(妖怪)한 술사들이 다시는 가까이 하지 못하였다.

 

25년에 주부(主父) 온백(溫伯)이 임금을 달래며 말하기를 “지금 하(夏) 나라 정법(政法)이 어두워 국세는 위축되고 백성은 가난하며, 군사는 약하여 외적의 침입이 쉬지 않는 이 때에, 천제(天帝)의 나라는 부하고 군사가 강하니, 한번 군사를 움직여 공격하면 하나라를 손아귀에 넣기란 손바닥을 뒤집는 것만큼 쉬운 일입니다. 이 좋은 기회를 잃지 마시옵소서.”하니 임금께서 “공연히 남의 나라를 치는 것은 군자의 도리가 아니며, 또 영토를 얻기 위하여 생명을 해치는 것은 어진 사람이 할 일이 아니니, 나는 받아들일 수 없노라.”하셨다. 하 나라 왕이 이 일을 전해듣고 사자를 보내와 사례하였다.

 

26년에 큰 흉년이 들어 창고에 쌓아두었던 곡식을 풀어 백성을 구제하였다.

 

48년에 백성들이 내는 세금의 반을 감해 주었다.

 

54년에 임금께서 승하하시고, 태자가 왕위에 오르니 제 8세 단제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