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1일 목요일

[단기고사] 제1편 전단군조선 : 제10세 노을

 제 10 세 노을(魯乙)

―58년간 재위―

 

첫 해에 맏아들 도해(道奚)를 태자로 삼고, 혁보(赫普)를 태자태부(太子太傅)로 삼고, 퐁오(風五)는 수상(首相)으로 삼고 을성문덕(乙成文德)은 상장으로 삼고, 용가래량(龍加來良)은 호군(護軍)으로 삼았다. 이아한(伊阿漢)이 아뢰기를 “임금께서 부리지 않는 신하가 있어야하니, 의논하고자 하시면 친히 찾아 물으시어 의문을 풀어야 합니다. 이것이 정사(政事)의 최고자문처(最高諮問處)입니다. 바라옵기는, 전하께서 마따히 설치하시옵소서.:”임금께서 그 말을 따라 자문기관을 만들었다.

 

2년에 이아한(伊阿漢)을 숙정처장(肅政處長)으로 삼아 고시(考試)로 인재를 뽑았다.

 

5년에 각도의 고을(首府)에 신원함(伸寃函)을 설치하여 억울한 일을 당한 백성으로 하여금 이 함에 신원서를 넣어 억울함을 풀게 하였다.

 

10년에 엄년(嚴年)이 쳐들어오니, 지간속(支干粟)을 보내어 물리쳤다.

 

16년에 동문(東門)밖의 육지에서 연(連)이 나고, 장백산(長白山)에서는 누운 돌이 일어나고, 발해(渤海)에 용귀(龍龜)가 나타나고, 흑수(黑水) 강가에 금괴(金塊)가 노출되니 그 수량이 열한섬(石)이나 되었다.

 

58년에 천문대(天文臺)를 쌓고 감성관(監星官)을 두었다. 이 해에 임금께서 승하하시고, 태자가 왕위에 오르니 제 11세 단제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