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9일 금요일

[단기고사] 제1편 전단군조선 : 제11세 도해

 제 11 세 도해(道奚)

―58년간 재위―

 

첫 해에 맏아들 아한(阿漢)을 태자로 삼고, 유위자(有爲子)를 태자태부(太子太傅)로 삼았다.

 

유위자(有爲子)가 임금께 아뢰기를 “우리 천제국(天帝國)은 신조(神組)께서 종교를 창립하여 국교(國敎)로 삼으시고 백성들이 다 숭배하며 우러러 믿었으나, 세월이 가고 사람도 가니, 경9經)이 쇠잔해지고 교(敎)가 무너졌습니다. 백성이 신교(信敎)의 진리를 알지 못하고, 형식에 흘러 음탕한 짓을 마음대로 하며 미신(迷信)에 빠져, 그 해로운 영향이 국정(國政)에까지 미치고 잇습니다. 엎드려 비옵기는, 전하께서는 종교를 혁신하시어 다시 본래의 뜻으로 돌아오게 하여, 백성으로 하여금 종교를 진실하게 믿고 음란하고 겉치레를 일삼는 재앙에 떨어지지 말게 하옵소서.”하였다.

 

임금께서 이 말을 따라 종교를 크게 혁신하고 신앙을 바로 잡아 다시 성실하고 순박한 마음으로 돌아오게 하시니, 이 때가 종교의 중흥시대가 되었다. (渤海때에는 三一神誥를 많이 발행하였다.)

 

8년 여름에 하(夏) 나라 사절이 입조(入朝)하였다.

 

10년에 금강율령(金剛律令)을 선포하였다.

 

36년에 신우(神佑)를 하(夏) 나라에 보내어 두 나라의 수호조약(修好條約)을 체결하였다.

 

38년에 만국박람회(萬國博覽會)를 평양에서 크게 개최하니 여러 나라(列國)의 진귀한 물품이 몰려들어 산해(山海)같이 진열되었다.

 

48년에 조서를 내려, 백성된 자는 다 병역(兵役)에 종사하게 하고, 백성이 다 군사되는 법을 세우시고, 유학생 25명을 하(夏) 나라에 보내어 하서(夏書)를 공부하라 하셨다.

 

56년에 기계공창(機械工廠)을 송화강(松花江) 기슭에 설치하고 각종 기계를 제조하였는데, 나라 안에 현상을 걸어 새로운 기계를 발명하는 자는 각각 상을 받게 하였다. 상을 받게된 새로운 발명품은 다음과 같다.

 

황룡선(黃龍船)

양수기(揚水機)

자행륜차(自行輪車)

경기구(輕氣球)

자발뇌차(自發雷車)

천문경(天文鏡)

조담경(照膽鏡)

구석편(驅石鞭)

자명종(自鳴鐘)

경중누기(輕重漏器)

연적(涓滴)

발뇌동용기(發雷動舂機)

소금(素琴)

천리상응기(千里相應器)

목류마(木流馬)

진천뢰(震天雷)

어풍승천기(御風昇天機)

흡기잠수선(吸氣潛水船)

측천기(測天機)

양해기(量海機)

양청계(量晴計)

측우기(測雨機)

측한계(測寒計)

측서계(測暑計)

양우계(量雨計)

측풍계(測風計)

 

이런 것들이 발명되어 이 시대에 크게 번창하였다. (居漆夫小史에도 기록되어 있다.)

 

58년에 임금께서 승하하시니, 백성이 부모의 상을 당한 것처럼 천하가 음악을 그쳤다. 태자가 왕위에 오르니 제 12세 단제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