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1일 목요일

[단기고사] 제1편 전단군조선 : 제9세 아술

 제 9 세 아술(阿述)

―35년간 재위―

 

첫 해에 맏아들 노을9魯乙)을 태자로 삼고, 그 해 봄에 두 개의 해(兩日)가 함께 나타나(並出)는 듯하였다.

 

2년 여름에 청해후(靑海候) 간촉(干促)이 군사를 일으켜 성에 들어가 궁궐을 포위하니, 임금께서는 상춘(常春=長春)으로 피난하시고, 상장 지간속(支干粟)이 군사를 이끌고 이들을 치니, 7월에 임금께서 다시 궁으로 돌아오셨다.

 

3년에 임금께서 북쪽(朔方)에 행차하시어 민정을 살피셨다.

 

5년에 고소(高蘇)에게 명을 내려, 국법전서(國法全書)를 다시 편찬하였다.

 

6년 봄에 을성문덕(乙成文德)이 아뢰기를 “국가는 모든 백성의 국가이며, 임금 한 분의 사유가 아니므로 임금과 신하가 합의하여 국사(國事)를 정하는 것입니다. 매년 부(府)와 군(郡)의 대표가 의사원(議事院)에 모여 국사를 의논하여 결정한 후에, 천제(天帝)의 허락을 얻어 정부의 책임자로 하여금 실행하게 하면 임금과 백성이 합의하는 정치가 되는 것이니, 바라옵기는, 회기(會期)를 정하시어 백성에게 참정권(參政權)을 허락하옵소서.”하였다.

 

임금께서 허락하시고 매년 8월 1일 정기회의 날짜로 삼으니, 민권(民權)이 여기에서부터 시작되었다.

 

35년에 임금께서 승하하시고, 태자가 왕위에 오르니 제 10세 단제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