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0일 수요일

[단기고사] 제1편 전단군조선 : 제1세 단군왕검

 제1편 : 전 단군조선(前檀君朝鮮)

 

환씨전(桓氏典)에, 동방에 부여족(夫餘族)이 태백산(太白山) 부근에 흩어져 살았는데, 그중 환인(桓仁)은 관대하고 도량이 커서 가옥의 건축과 의복제도를 시작하고, 아들 황웅(桓雄)을 낳으니, 그 뛰어난 모습을 호걸이라 했다.

 

아버지의 분부를 받들어 사람을 널리 구제하시니, 풍백(風伯)과 운사(雲師)와 뇌공(雷公)등을 거느리고 천평(天坪)[주:天坪-길림(吉林)동쪽]에 이르러 음식절차(飮食節次)와 혼인규례를 창설하시고 천부경(天符經)[주:天符經-우리나라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신묘한 경전, 81자로 되어 있고 우주의 창조원리 곧 하늘과 땅과 사람의 생성원리를 적었다. 옛 우리 글로 되어있던 것을 신라의 최치원이 한문으로 옮겼다함]을 설교하시니, 사방 사람들이 구름같이 모여들어 듣는 자가 많았다.

 

황웅(桓雄)이 아들 환검(桓儉)을 낳으니, 곧 단군왕검(檀君王儉)이시다. 장성하여 비서갑(非西岬)[주:非西岬-만주 할빈근방이라고 함] 하백(河伯)의 딸을 아내로 삼고, 아들 부루(扶婁=神仙)를 낳으니 이분이 부여족의 시조가 되었다.

 

제 1 세 단군왕검 (第一世 檀君王儉)

―93년간 재위―

 

단군왕검은 제 1세 단제(檀帝)시니, 환웅의 아들이며, 환인의 손자이다. 신성(神聖)하시고 문명(文明)하시며, 인애(仁愛)하시고 자비하셨다. 또한 도(道)는 천지에 통하시고, 덕이 사해(四海)에 미쳤으며, 구이족(九夷族)[주:우리의 옛 환국(桓國)의 아홉족속 곧 견이(畎夷)․우이(嵎夷)․방이(方夷)․황이(黃夷)․백이(白夷)․적이(赤夷)․현이(玄夷)․풍이(風夷)․양이(暘夷)]과 친하시며 많은 사람들을 만나 가르치셨다. 또한 종교를 창립하여 삼일신고(三一神誥)[주:三一神誥-단군 이전부터 내려오는 우리 민족의 경전. 천훈(天訓)․신훈(神訓)․천궁훈(天宮訓)․세계훈(世界訓)․진리훈(眞理訓)의 다섯 부분으로 되어 있다. 신지(神誌)씨가 옛 우리글로 쓴 것을 왕수궁(王受兢)이 번역한 은문(殷文)은 모두 없어지고, 고구려 때 번역하고 발해 때에 해석해 놓은 한문본만 남아 있다]를 천하에 널리 알리시고, 366사(事)의 신정(神政)으로 정성스럽게 교훈하시니, 그 덕은 천지에 견줄 수 있고 그 밝음은 해와 달과 같았다. 그 교화를 받은 모든 백성들이 10월 3일에 총회를 열어 환검을 임금으로 추대하니, 제 1세 단제(檀帝)시다.

 

부여길림평양(扶餘吉林平壤)에 도읍을 정하고, 나라 이름을 부여조선(扶餘朝鮮)이라 하였다. 돌아가신 환웅을 높이 추대하여 지일(地一)이라 하고, 환인(桓仁=王考公)을 추대하여 천일(天一)이라 하고, 맏아들 부루(扶婁)를 태자(太子)로 삼았다.

 

그때에 자부선생(紫府先生)[주:紫府先生-자부선인(紫府仙人)이라고도 한다. 신시(神市)시대의 발귀리(發貴理) 선인(仙人)의 후손이며 동방 청구(靑丘)의 대풍산(大風山) 삼청궁(三淸宮)에 있었다. 중국 황제(黃帝-軒轅)에게 삼황내문(三皇內文)을 주면서 마음을 씻고 의로운 사람이 되라고 하였다. 도교(道敎)를 편 노자(老子)는 황제(黃帝)에게서 배웠고 황제는 자부선생으로부터 배웠다. 이로서 중국은 하늘의 가르침과 사람의 도리를 알게 되었다.]이라 하는 도(道)가 높은 분이 있었는데, 위로는 천문(天文)을 통하고 아래로 지리(地理)를 살피며, 도덕(道德)이 고상하므로 중화(中華)의 훤원(軒轅)[주:軒轅-중국의 황제(黃帝)를 말한다. 성은 공손(公孫)이다. 자부선생(紫府先生)으로부터 상황내문(三皇內文)을 받아 도교(道敎)의 기초를 닦았다. 치우천황(蚩尤天皇-제14세 慈烏支桓雄)과 싸울 때 치우천황이 그때에 처음으로 투구와 갑옷을 입고 안개를 일으키니, 사방을 분간할 수 없어 방향을 알리는 지남거(指南車)를 만들기도 했다]이 와서 수학9修學)한 후에 내황문(內皇文)[주:內皇文-삼황내문(三皇內文)]을 받아가지고 귀국하였다. 자부선생(紫府先生)을 봉하여 환부제(桓夫帝=光明王)를 삼았다.)

 

임금께서 신우(神佑)에게 명하시기를 “백성들에게 오류(五倫)을 가르치며 관후(寬厚)와 박애 (博愛)를 명심하라.”하시고, 또 고시(高矢)에게 명하시기를 “자네는 사농관9司農官)이 되어, 농민에게 농사를 가르쳐 온갖 곡식을 심어 추수하게 하되 때를 놓치지 말라.”하시고, 또 신지(神誌)에게 명하시기를 “자네는 사악(司樂)이 되어, 백성들에게 음악을 가르쳐서 마음과 정신을 화창(和暢)하게 하라.”하시고, 또 해월(海月)에게 명하시기를 “자네는 사공관(司工官)이 되어, 모든 공인9工人=匠人)들에게 각기 기능에 따라 기구를 제조하게 하여 날마다 생활에 쓰이는 물건을 공급하게 하라.”하셨다. 또 운목(雲牧)에게 명하시기를 “자네는 감시관(監時官)이 되어 춘․하․추․동 네 계절을 정하되, 72후(候) 24절(節)을 정하여 농업에 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라.”하시고, 또 마옥(磨玉)에게 명하시기를 “자네는 미술관(美術官)이 되어 미술발명품(美術發明品)에 전력을 다하라.”하셨다 또 팽오(彰吳)에게 명하시기를 “자네는 개척관(開拓官)이 되어, 치산치수(治山治水)에 전력을 다하여 침수와 도로가 막히는 일이 없돌고 하여 백성이 살아가는데 안전하도록 하라.”하시고, 또 원보팽우(元輔彰虞)에게 명하시기를 “자네는 신(神)을 섬기는 일을 맡아서 백성을 가르치되, 하늘은 형체가 없고, 위․아래․사방도 없고, 아무것도 없이 비어 있으며, 어디에나 없는 데가 없으신 으뜸가는 신9神)이, 큰 덕과 큰 지혜와 큰 능력이 있어 수없이 많은 세계를 주관하시며 만물을 창조하셨다.

 

우주는 무한한 대권(大圈)이요, 하늘의 도(道)는 무한한 정권(正圈)이요, 사람의 도(道)는 무한한 정축(正軸)이요, 물정(物情)은 유한한 횡축(橫軸)이다. 정권(正圈)에서 정축(正軸)에 직사(直射)하는 것은 모든 사상(思想)이요, 정축(正軸)에서 정권에 반사(反射)하는 것은 성력(誠力)이니라. 판단하는 주체는 곧 나요 생각하는 실재(實在)니, 이것이 일신(一身)의 영주(靈主)라.

 

우주․자연․몸으로 더불어 서로 융회(融會)하여 비정(秘情)을 교환하는 곳이 영대(靈台)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종교심(宗敎心)을 이곳에서 일으키게 하느니라. 오직 정(精)하고 오직 하나(一)되어 그 중추(中樞)를 잡아야 그 정9正)을 잃지 않는다.“하셨다.

 

임금께서 천하를 다스리신지 120년에 나라는 태평하고 백성은 안락하며, 비와 바람이 알맞으며 병이 없고 장수하며, 산에 도적이 없고 집에 곡식이 많이 남으니, 밤에 문을 닫지 않고 길에 떨어진 물건을 줍지 않으며, 노인은 영가(詠歌)를 부르고 아이들은 춤을 추었다.

 

사람마다 임금에 충성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 집집마다 천단(天壇)을 만들고 새벽마다 경배하니, 이 때부터 하느님을 공경하는 사상이 확고하였다.

 

125년 7월 5일에 셋째 아들 부우(扶虞)를 강화(江華)에 보내 전등산(傳燈山)에 삼랑성(三郞城)을 쌓게 하시며, 제천단(祭天壇)을 마니산(摩尼山)에 쌓고 하느님께 제사하시니, 동방 민족이 하느님께 제사하는 풍속은 시조 단제9檀帝)때부터 시작되었다.―천단제도(天壇制度)는 천일지이(天一地二)를 따라 돌을 두 개 세우고 그 위에 돌 하나를 덮었다.

 

150년에 임금께서 세상을 뜨시니 왕위에 계신 지 57년이며 제위(帝位)는 93년이다. 백성들이 부모상을 당한 것처럼 사해(四海)가 다 음악을 그치고, 집집마다 시조 단제의 신위9神位)를 세우고, 아침 저녁으로 경배하였다. 태자 부루(扶婁)가 왕위에 오르니 제 2세 단제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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