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31일 일요일

[이집트] 신 - 누, 눈 (혼돈, 바다, 강의 신)

[혼돈, 바다, 강의 신]



(Nu, Nun, Nuanet, Nunet)는 고대 이집트 신화에 나오는 최초의 신혼돈(아비스(Abyss)) 그 자체이다그리스 신화에서의 카오스와 거의 동일하다.

 

이집트 창조 신화(헬리오폴리스 버전)에 따르면아무것도 없는 태초에 ''라는 혼돈의 바다(혹은 심연나일강)가 있었고그곳에서 벤벤(Ben-ben)이란 언덕이 솟아올라 아툼이라는 최초의 신이 탄생하였다누는 파란색과 초록색의 피부를 가진 남성과 여성의 경계가 불명확상태의 모습으로 묘사되어있다나우넷은 누의 여성형이다하지만 이집트 어느 곳에서도 누를 숭배한 신전이 발견된 적은 없다.

 

이름

 

누의 이름은 이집트 창조 신화에서 "심연"을 뜻한다누는 여성도남성도 아닌 모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성형 이름인 나우넷누넷으로도 불리었다반면에 고대 이집트 오그도아드사상에 따라 나우넷을 누의 아내으로서 독립된 여신으로도 표현하거나수호의 여신 네이트를 그의 아내로 보았다.

 

고대 이집트 중왕국 시대에는 "모든 신들의 아버지"라 불리었다.

 

창조 신화

 

세상의 첫 시작에는 빛도 없는 혼돈의 바다즉 심연이 있었다이는 ""라고 불리었는데어느날 이곳에서 벤벤이란 언덕이 솟아올라 아툼이라는 최초의 창조신이 탄생하였다아툼은 태양신 라를 창조하고라는 법과 조화의 여신 마트를 낳았다이로써 우주에는 혼돈이 사라지고 질서가 자리잡게 되었다.

 

자웅동체

 

누의 모습을 보면 여성의 신체 구조인 유방이 있으며남성의 특징인 턱수염과 성기를 가지고 있다이는 그를 자웅동체의남성도 아닌 여성도 아닌 모습(중성 혹은 자웅동체)으로 스스로 최초의 신을 낳은 것이라는 의미와 동시에혼돈을 상징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