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9일 금요일

[단기고사] 제2편 후단군조선 : 제9세 감물

 제 9 세 감물(甘勿)

―24년간 재위―

 

첫 해에 맏아들 오루문(奧婁門)을 태자로 삼았다.

 

2년에 주(周) 나라 상인 한직(韓直)이 호랑이 가죽과 코기리 가죽을 많이 가지고 와서 임금께 바쳤다.

 

3년에 송(宋) 나라 사람 우문술(宇文述)이 와서 주(周) 나라 제후(諸侯)의 전란사(戰亂事)를 말하였다.

 

4년에 황선문(黃先文)이 유황발사총(硫黃發射銃)을 만들었다.

 

7년에 시조 단군묘(檀君廟)를 영고탑(寧古塔) 서쪽에 건립하였다.

 

8년에 순길(舜吉)이 약을 만들었는데, 장생불노단(長生不老丹)이라 불렀다.

 

9년에 임금께서 고삼도(古三道)에게 묻기를 “나라 재상9宰相)의 자격은 어떠한 사람이라야 하는가.”하시니, 대답하기를 “사는(居)데 화목한가를 보며, 통달 해도 그 처신을 보며, 부(富)해도 남에게 주는 것을 보며, 가난해도 그 취하는 것을 보고, 궁(窮)해도 그 하지 않는 바를 보고, 평안해도 음행하지 않음을 보며, 난(難)이 있어도 그 구(救)하는 바를 보며, 급(急)해도 그 들어가지 않음을 보며, 귀(貴)해도 그 자랑하는 바를 볼 것이니, 이 아홉가지(九條)로써 택하시면 됩니다.”했다.

 

16년에 임금께서 조용히 고삼도(古三道)에게 묻기를 “현인(賢人)을 잘 택하는 방법에 무엇부터 먼저 하면 좋겟는가.”하시니, 대답하기를 ‘가까이 하여 그 겸손함을 보고, 멀리하여 그 신용을 보며, 갑자기 물어 그 말재주를 보며, 급히 주어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보며, 난(難)을 말하여 그 용맹을 보며, 술에 취하게 하여 그 태도를 보며, 색(色)을 시험하여 그 몸가짐을 보며, 재물로써 시험하여 그 청렴함을 보며, 글(書)을 통하여 그 학문을 보며, 말로 물어 그 변론을 보며, 잡사람과 같이 있게 하여 그 절개를 관찰하여야 합니다. 이 열한가지(十一徵)가 구비되었으면 현자(賢者)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금께서 웃으시며 이르기를 ”그 방법외에는 모르느냐“하셨다.

18년에 조(趙) 나라 사람 염선관(廉先官)이 보옥(寶玉)을 가지고 조정에 왔다.

 

19년에 위(魏) 나라 사람 범문(范文)이 망명하여 입국하였다.

 

20년에 환관(宦官=내시) 조석(趙錫)이 형벌을 받아죽었다.

 

24년에 임금께서 승하하시고, 태자가 왕위에 오르니 제10세 단제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