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19일 화요일

[수메르 왕 목록] 우르의 제1왕조 (주전 2500~2300년)

 우르의 제1왕조(주전 2500~2300년)

 

우르(아랍어: أور, 히브리어: אור כשדים)는 메소포타미아지역 남부에 수메르문명 시기에 세워진 도시이다.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이 페르시아 만으로 흘러들어가는 하구에 위치하였으며 인근에 에리두가 있었다. 우르는 역사상 가장 오래된 도시의 하나이다. 우르의 유적은 해안선의 상승으로 인해 많은 부분이 사라졌으며 오늘날에는 일부 유적이 이라크 남부의 텔엘무카야 근처에 남아있다. 수메르 신화에서 달의 신으로 기리는 난나를 위한 거대한 지구라트가 현재에도 우르의 유적으로 남아있다. 이 지구라트는 벽돌로 건축되었으며 두개의 층으로 구분된다. 아랫층의 벽돌은 역청으로 이어 붙였으며 윗층의 벽돌을 잇는데는 회반죽을 사용하였다. 우르는 수메르어로 우림이라 불렸다.

 

우르는 제1왕조(BC 25세기)의 수메르 왕들의 통치를 받으면서 메소포타미아 남부 전지역의 수도가 되었다. 제1왕조 이전의 BC 26세기의 광대한 공동묘지 유적에서는 엄청나게 많은 금·은·동 귀금속과 준(準)보석류가 들어 있는 왕의 무덤이 발굴되었는데, 이것은 우르 주민이 부유했고 높은 수준의 문화·예술을 가지고 있었음을 말해준다. 또 왕이 죽으면 궁정관리·노예·여성 등 시종을 함께 묻는 관습이 있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들은 사후 세계에서도 계속 왕을 섬길 의무가 있었다. 왕의 무덤에서 발굴된 악기, 금으로 만든 무기, 조개껍질 장식과 모자이크 그림, 조상(彫像), 조각한 원통인장 등은 이전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문화를 연구하는 데 특히 중요한 유물이다. 이 문화가 발전한 형태는 우르 근교 알우바이드에서 발굴된 새롭고 독특한 형태의 작은 신전에서 보이는데 이 신전은 조상·모자이크·금속부조로 호화롭게 장식되었고 기둥은 화려한 모자이크나 번쩍이는 동판으로 덮여 있었다. 제1왕조의 왕이 세웠다고 하는 신전 주춧돌 명판에는 설립 날짜가 새겨져 있는데 이를 통해 고대 수메르 역사가들이 언급한 이 왕조의 역사적 성격이 입증되었다(현대 역사가들은 명판이 발견되기 전까지는 이 왕조를 허구로 생각했음). 신상(身上)에 관한 몇 가지 비문을 통해 전설적인 왕 사르곤 1세가 BC 24세기에 아카드를 다스린 실존인물이었음이 밝혀졌으며 사르곤 1세 시대의 물질문화는 공동묘지를 통해 알려졌다.

 

  • 메쉬안네파다(Mesh-Ane-pada) : 80년

 

메산네파다(또는 메쉬안네파다, “하늘이 선택한 영웅”, 난네)는 우르 제1왕조의 첫 왕이었다(ca. 기원전 25세기). 그는 80년간 지배하였다. 메산네파다는 키시의 메실림과 우루크의 루갈키툰을 정복하였다. 메산네파다는 마리의 왕에 선물을 주었다. 그리고 그의 아버지는 메스칼람두그였다. 우르의 왕족 묘지의 봉인에 메산네파다, 그의 전임자 메스카람두그, 아칼람두그 그리고 여왕 푸아비의 이름을 지니고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메스칼람두그(“좋은 나라의 영웅”)는 우르의 지배자였지만 ‘수메르 왕 목록’에는 나오지 않는다. 그의 무덤은 1924년 영국 고고학자에 의해 발굴되었는데 금속 공예품을 포함하였다. 왕의 이름을 지닌 금관을 포함한다. 그의 부인 이름은 니반다 여왕이었다. 메스칼람두그는 또 왕(루갈)이라는 다른 무덤의 봉인에도 언급되었다. 그러나 그의 무덤에는 순장자가 없어 레오나르드 울리는 그가 왕족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의 이름은 10년 후 프랑스 고고학자에 의해 마리에서 발견된 염주에도 우르의 메산네파다 왕의 아버지로 기록되어 있었다.

 

  • 메쉬기앙난나(Mesh-ki-ang-Nanna) : 36년, 메쉬아네파다의 아들
  • 엘룰루(Elulu) : 25년
  • 발룰루(Balulu) : 36년

 

“Then Urim was defeated and the kingship was taken to Awan.”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