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한 10대 선제 유순(宣帝 劉詢, BC. 91~48년) : 재위 BC. 74~48년
【기원전 91년】
- 유병이(劉病已)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일부 자료에는 ‘유순’이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고도 기록되어 있으나, ‘유병이’가 본래 이름이며 황제 즉위 9년 후 ‘유순’으로 개명했다.
- 그는 전한 무제(武帝)의 증손자이다 .
- 할아버지는 무제의 황태자였던 여태자(戾太子) 유거(劉據)이고, 아버지는 유거의 장남인 사황손(史皇孫) 유진(劉進), 어머니는 왕옹수(王翁須)이다.
- 출생지는 장안(長安)이다 .
- 태어나던 해, 할아버지 유거가 무고의 화(巫蠱之禍)로 인해 반란을 일으키고 진압되면서 아버지 유진과 대부분의 가족이 살해당했다.
- 개월 수밖에 안 된 아기였던 유병이는 감옥에서 당시 감옥 관리였던 병길(丙吉)의 보호로 가까스로 목숨을 건졌다.
【기원전 87년】
- 무제가 사망하기 직전 대사면령을 내리면서 감옥에서 풀려났고, 평민의 신분으로 살아가며 성장했다.
- 그는 어린 시절을 민간에서 보냈기 때문에 백성들의 어려움을 잘 이해하게 되었다.
【기원전 74년】
- 전한 소제(昭帝)가 아들 없이 사망하자, 대신 유하(劉賀)가 잠시 황위에 올랐으나 27일 만에 폐위되었다.
- 이후 권력을 장악하고 있던 대장군 곽광(霍光)이 민간에 있던 유병이를 찾아내어 황제로 옹립했다.
- 9월 10일 (양력), 그는 17세의 나이로 전한의 10대 황제로 즉위했으며, 기원전 74년부터 기원전 48년까지 재위했다.
【기원전 73년】
- 황제 즉위 후 첫 연호는 본시(本始)이다(기원전 73년 ~ 기원전 70년).
【기원전 68년】
- 최고 권력자 곽광이 사망하면서 그의 딸인 곽황후(곽성군)가 폐위되었고, 선제는 친정(親政)을 시작하여 황권을 강화했다.
- 곽광의 일족은 후에 반역죄로 모두 주살되었다.
【기원전 60년】
- 기원전 60년에 서역 도호부(西域都護府)를 설치하여 서역 36개국을 한나라의 통제하에 두었다.
【기원전 51년】
- 흉노족의 내분과 약화를 틈타 강력한 군사력을 투사했으며, 기원전 51년에는 흉노의 호한야선우(呼韓邪單于)가 한나라에 복속하는 역사적인 사건을 이끌어냈다.
【치세 : 효선중흥(孝宣中興)의 시대】
- 정치 및 행정 : 민생의 어려움을 직접 경험했기에 세금을 낮추고, 유능한 관리를 등용하며 정부를 개혁했다. 엄격한 법 집행과 청렴한 관료제를 강조했고, 지방에 대한 중앙 통제를 강화했다.
- 경제 : 검소한 생활을 장려하고, 백성들의 부채 탕감 및 세금 감면을 여러 차례 시행하여 경제 회복에 힘썼다.
- 외교 및 군사 : 기원전 60년에 서역 도호부(西域都護府)를 설치하여 서역 36개국을 한나라의 통제하에 두었다. 흉노족의 내분과 약화를 틈타 강력한 군사력을 투사했으며, 기원전 51년에는 흉노의 호한야선우(呼韓邪單于)가 한나라에 복속하는 역사적인 사건을 이끌어냈다.
- 그의 치세는 한나라가 경제적, 군사적으로 가장 번성했던 시기로 평가되며, ‘소선중흥(昭宣中興, 또는 효선중흥)’으로 불린다.
【기원전 48년】
- 1월 10일(양력), 43세의 나이로 미앙궁(未央宮)에서 사망했다.
- 일부 자료에서는 ‘기원전 49년 사망’으로도 기록되어 있다.
- 그의 능은 장안(長安) 인근의 두릉(杜陵)이다.
- 사후 아들 유석(劉奭)이 즉위하여 전한 원제(元帝)가 되었다.
【요약 정보】
- 이름 : 유순(劉詢). 본명은 유병이(劉病已)
- 묘호 : 중종(中宗)
- 시호 : 효선황제(孝宣皇帝) : 선제(宣帝)는 줄임말
- 출생 : 기원전 91년
- 출생지 : 장안(長安)
- 사망 : 기원전 48년 1월 10일(향년 43세) - (일부 자료에서는 기원전 49년으로 표기)
- 사망지 : 장안(長安) 미앙궁(未央宮)
- 부친 : 사황손(史皇孫) 유진(劉進)
- 모친 : 왕옹수(王翁須)
- 재위 : 기원전 74년 9월 10일 ~ 기원전 48년 1월 10일 (25년간) - (일부 자료에서는 기원전 73년 시작으로도 표기된다)
- 전임 : 창읍왕(昌邑王) 유하(劉賀) (폐제) .
- 후임 : 전한 원제(元帝) 유석(劉奭) .
- 전한 선제는 파란만장한 어린 시절을 딛고 일어나 뛰어난 통치력을 발휘하여 한나라의 전성기를 이끌었으며, 그의 치세는 ‘효선중흥’으로 높이 평가받는다.
【선제의 배우자 및 자녀들】
1) 황후
- 공애황후 허평군(許平君) : (기원전 90/89년 ~ 기원전 71년 3월 1일)
산둥성 금향현 출신. 평은대후 허광한의 딸이며 한 원제 유석의 생모.
원평 원년(기원전 74) 유순이 즉위하자 입궁하여 첩(婕妤)이 되었고 이후 황후로 책봉됨.
본시 3년(기원전 71), 호현(霍顯, 곽광의 부인)에게 독살됨.
두릉 남원(杜陵南園)에 안장됨. - 곽성군(霍成君) : (기원전 80년대 ~ 기원전 54년)
대장군 곽광과 호현의 딸.
본시 3년(기원전 71), 허평군이 독살된 다음 해 황후로 책봉됨.
지절 3년(기원전 67)에 폐위되었고, 12년 후 운림관에서 자살. - 효선황후 왕씨(孝宣皇后 王氏) : (기원전 85년 이전 ~ 기원전 16년 9월 22일)
공성공후 왕봉광의 딸.
한 원제 유석을 양육함. 훗날 황태후, 태황태후가 되었고,
한 선제와 함께 두릉 동원(杜陵東園)에 합장됨.
2) 후궁
- 장첩여(張婕妤) – 회양헌왕 유흔(劉欽)의 생모
- 위첩여(衛婕妤) – 초효왕 유효(劉囂)의 생모
- 공손징사(公孫徵史) – 동평사왕 유우(劉宇)의 생모. 훗날 동평왕 태후
- 융첩여(戎婕妤) – 중산애왕 유경(劉竟)의 생모. 청하왕 태후 → 중산왕 태후로 변경
- 화첩여(華婕妤) – 관도공주 유시(劉施)의 생모
- 양미인(梁美人) – 한 성제 때까지 생존해 있었음
3) 자녀들
- 유석(劉奭) – 한 원제. 허평군 소생
- 유흔(劉欽) – 회양헌왕. 장첩여 소생
- 유효(劉囂) – 초효왕. 위첩여 소생
- 유우(劉宇) – 동평사왕. 공손첩여 소생
- 유경(劉竟) – 중산애왕. 융첩여 소생
- 관도공주 유시(劉施) – 화첩여 소생으로 추정됨. 일부 기록엔 잘못 ‘관도왕’으로 표기됨
- 경무공주 – 생모는 기록에 없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