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13일 화요일

초대교회의 교리 논쟁과 7대 공의회

초대교회의 교리 논쟁과 7대 공의회

 
1) 니케아 공의회(325) : “그가 존재하지 않았던 때가 있었다
  • 로마 황제가 개입한 교리 논쟁
  • 아리우스 vs 아타나시우스
  • 아리우스 : “예수가 존재하지 않았던 때가 있었다!”
  • 아리우스가 이단으로 정죄됨
  • 호모우시오스(동일본질)
 
2) 콘스탄티노플 공의회(381) : “성령은 하나님과 동일 본질이다
  • 니케아 공의회의 재확인
  • 성령도 하나님과 동일하다.
 
3) 에베소 공의회(431) : “그리스도의 어머니냐, 하나님의 어머니냐
  • 신성과 인성이 예수 안에서 어떻게 존재하는가?
  • 네스토리우스(그리스도의 어머니) vs 시릴(하나님의 어머니)
  • 마리아는 하나님을 낳지 않았습니다. 피조물들은 결코 창조되지 않은 창조주를 임신할 수 없습니다. 신격의 도구인 사람을 낳았을 뿐입니다. 성령은 결코 로고스를 잉태하지 않았고 단지 거할 수 있는 성전을 동정녀로부터 잉태했습니다.”
  • 이후에 마리아 숭배설의 근거가 되기도 함
  • 펠라기우스 논쟁 : 인간 스스로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하나님의 절대 은총인가?
 
4) 칼케돈 공의회(451) : “신성과 인성
  • 예수는 신성과 인성을 가진 분이다.
 
5) 2차 콘스탄티노플 공의회(553) : “한 본성이냐, 두 본성이냐
  • 예수의 신성과 인성은 하나의 인격 안에 혼합되지 않고, 변화되지 않고, 분할되지 않고, 분리되지 않고연합하고 있이다.
  • 극단적 주장을 배격함
 
6) 3차 콘스탄티노플 공의회(680~681) : “하나의 의지냐, 두 개의 의지냐
  • 예수에게는 두 개의 의지가 혼합되지 않고, 변화되지 않고, 분할되지 않고, 분리되지 않고공존한다.
 
7) 2차 니케아 공의회(787) : “우상이냐 성화상이냐
  • 성화상은 믿음을 도와주는 것이고 우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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