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12일 목요일

한국전쟁은 이승만과 김일성에게 무엇이었나?

한국전쟁은 이승만이 예상했던 대로 위기의 이승만 정권을 반석 위에 올려놓았다. 전쟁을 통해 아직 꼴을 갖추지 못했던 국가는 이제 미군의 주둔과 미국의 경제지원으로 군사적ㆍ경제적 토대를 구축할 수 있었고, 전쟁 이전에 이미 마련되었던 반공주의를 더욱 확고한 국가 이념으로 정립할 수 있었다. 전쟁 과정에서 그리고 전쟁 이후에 북한의 김일성은 자신의 정적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됨으로써 김일성 유일체제의 기반을 닦았다. 그리고 사회주의적 공업화를 더욱 급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계기를 얻었다.”
 
김동춘의 평가다.
 
강력한 국가 건설에만 국한시켜 말하자면, 전쟁은 강력한 일원적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는 상식 하나만 음미하면 족할 것이다. 그런 강력한 일원적 리더십은 전쟁 중 남북 양쪽에서 왕성하게 구축되고 있었다.
 
[강준만, 한국 현대사 산책 1950년대편 제2, 75-76]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