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24일 목요일

미국 제3대 대통령 : 토머스 제퍼슨(Thomas Jefferson)

미국 제3대 대통령 : 토머스 제퍼슨

 

미국 독립선언의 기초자, 버지니아 신교자유법의 기초자, 버지니아대학의 아버지 여기 잠들다” - 토머스 제퍼슨 묘비명

HERE WAS BURIED THOMAS JEFFERSON

AUTHOR OF THE DECLARATION OF AMERICAN INDEPENDENCE

OF THE STATUTE OF VIRGINIA FOR RELIGIOUS FREEDOM

AND FATHER OF THE UNIVERSITY OF VIRGINIA

 


  • Thomas Jefferson
  • 반연방주의자(민주-공화당), 1743413~ 182674
  • 임기 : 180134~ 180933
  • 출생지 : 버지니아주 구치랜드 카운티(Coochland County)
  • 부인 : 마사 웨일즈 스켈턴 제퍼슨(Martha Wayles Skelton Jefferson, 1748~1782)
  • 자녀 : 마사, 제인, 이름 미상의 아들, 메리, 우드슨, 비벌리 헤밍스, 매디슨 헤밍스, 이스튼 헤밍스
  • 부통령 : 아론 버(A. Bur, 1801), 조지 클린턴(G. Clinton, 1805)
    ☞ 일부 연방주의자들과 북부 연합을 만들고 1804년 에런 버가 해밀턴에게 결투를 신청하여 해밀턴을 사살하자, 제퍼슨은 현직 부통령이 저지른 일에 크게 분노했다. 그래서 1804년 미국 수정 헌법 제12조가 발효된후, 제퍼슨은 에런 버를 러닝메이트로 지명하지 않고 대신 조지 클린턴을 지명하였다.

 

토머스 제퍼슨은 미국 역대 대통령 중 가장 폭넓은 교양과 재능을 지닌 인물로 벤저민 프랭클린과 더불어 18세기 최대의 르네상스적 인간으로 평가된다. 그와 같은 대통령이 지도자였음은 분명 미국의 크나큰 행운이었다.

 

제퍼슨은 190cm나 되는 거구로 워싱턴보다 체격이 당당했지만, 소탈하면서도 대중 앞에 나서기를 꺼리고 수줍어하는 성격으로 8년에 걸친 대통령 재직 기간에 단 두 번 대중 앞에서 연설을 했다. 그는 농장주이자 법률가였고, 외교관이며 건축가인데다 과학자인 동시에 철학자, 그리고 발명가이고 취미음악가이자 대학창립자이며 미합중국의 대통령이었다.

 

제퍼슨은 버지니아 주 앨버마를카운티(Albermarle County)의 유명하고 부유한 플랜테이션 농장주의 아들로 태어났다. 윌리엄앤드메리대학을 마치고 법률가로 사회활동을 시작한 그는 유럽의 계몽사상과 인권운동에 크게 영향을 받아 1769년부터 반영국투쟁의 대열에 합류하였고, 1776년 그 유명한 미국 독립선언서를 기초한 인물이다. 독립전쟁 기간에는 버지니아 주지사를 역임하여 버지니아주에서는 노예제도를 폐지하는 절차를 시작했는데, 노예제도를 비난하면서도 노예를 소유했던 건국 초기의 많은 미국인 중 하나였다. 그러나 제퍼슨은 노예제도로 인해 남북전쟁을 놀라울만큼 정확하게 예언했다.

 

그는 미국의 중앙정부를 지지했지만 각 주의 자유와 독립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했고 또한 미국을 농민의 나라로 생각하여 산업화를 바람직하지 않게 여겼다. 과연 제퍼슨은 반연방주의자들의 핵심인물로 연방주의자들의 핵심인물인 알렉산더 해밀턴과 대결하였다. 그는 연방주의가 왕당주의와 같다고 설명하고 이렇게 덧붙였다.

 

해밀턴의 추종자들은 왕관, 주교관을 쓰는 군주제를 갈망하고, 이것들을 쓰고 싶어서 안달이 난 사람들이다.”

 

  • Jeffersonian : 농민중심, 반연방주의, 친프랑스
  • Hamiltonian : 도시, 귀족적, 연방주의, 친영국, 상업, 산업중시

 

그의 주도 아래 각 주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권리장전이 수정헌법으로 채택되었다. 1797년 부통령에 취임한 제퍼슨은 4년간 대통령 애덤스를 돕기보다 계속 대뎔하였는데, 특히 위헌적인 보안법 철폐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 외국인규제법과 보안법(Alien and Sedition Act)

 

1800년 대통령 선거에서 제퍼슨은 애덤스의 재선을 막고 자신이 당선됨으로써 미국 역사 최초로 평화적 정권이양에 성공한 기록을 세웠다. 이를 계기로 반연방주의자들은 민주-공화당을 창당하여, 미국 최초의 정당이 태어나게 되었다.

 

또한 제퍼슨은 트리폴리에 출몰하는 해적의 진압을 돕기 위해 미군을 보냈는데 이것이 미국 역사 최초의 해외파병으로 기록되었다. 그러나 제퍼슨의 최대 업적은 바로 루이지애나의 구입이었다. 루이지애나의 구입으로 미국의 영토는 두 배로 늘어났고, 그 넓은 미개척지야말로 미국의 발전에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쓸모없는 땅에 큰 돈을 쏟아붓는다는 비난에 대해서 제퍼슨은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그대는 저 끝없는 서부의 하늘을 바라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어찌 행복하지 아니한가?” 그러나 루이지애나의 구입은 노예제의 찬성과 반대라는 문제를 안고 있었고 제퍼슨은 임기 후 50여년 뒤에 남북전쟁이라는 혹독한 대가를 새 영토에 치르게 된다. 미국의 영토는 순식간에 두 배로 늘어났지만, 새 영토는 아무도 가보지 않은 곳. 미시시피강과 콜로라도 강도 구별하지 못하던, 아무도 모르던 미지의 땅이었다. 제퍼슨은 루이스와 클라크를 보내 태평양까지 새 영토를 탐사하게 했다. 그들이 가져온 정보가 서부개척에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1804년 선거에서 제퍼슨은 손쉽게 재선에 성공했다. 그러나 두 번째 임기 동안 제퍼슨은 날로 추락하는 인기와 정적들의 공격에 시달려야 했다. 그의 앞선 사상은 기독교로부터도 맹렬한 공격을 받았고, 정적인 애덤스 전 대통령이 임명한 연방 대법원장 마셜과의 갈등도 심각했다. 그러나 그의 임기 중 가장 큰 실책으로 지적되는 것은 1807년에 그가 서명한 출항금지법’(Embargo Act)였다. 나폴레옹 전쟁으로 영국과 프랑스가 싸우는 동안 미국은 중립을 선포했지만 영국과 프랑스 해군은 미국이 적국에 수출을 한다며 툭하면 미국 상선을 나포, 물건을 빼앗고 심지어 선원을 납치하여 자기네 군대에서 싸우게 하는 등 피해가 심각했다. 이에 제퍼슨은 해외무역선에 대해 미국의 모든 항구를 폐쇄하는 법을 시행했다. 그러나 이 법으로 인해 미국 무역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어 미국 경제는 엉망이 되었고, 제퍼슨에 대한 국민들의 원망은 높아져 인기는 바닥으로 곤두박질 쳤다.

 

1809, 인기가 최악으로 떨어진 상황에서 그는 대통령직에서 물러나 몬티첼로에 있는 그의 자택으로 돌아갔고, 말년에는 버지니아대학을 설립하고 미국 철학협회 회장을 맡는 등 학술활동에 전념했다. 뒷날 미국인들은 제퍼슨의 업적을 기려 몬티첼로의 철인이라고 그를 칭송했다. 그는 인간평등을 주장하는 계몽사상가이자 시대에 앞선 사고를 하는 선각자였지만, 평생 200명이나 되는 노예를 거느린 대농장주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고 있었다. 또한 민주주의를 외치면서도 민중에게 권력을 주어서는 안된다는 견해를 지녀, 결국 태어나면서부터 능력있는 소수 특권층이 지배해야 한다는 반민주적인 성향과 인디언을 박해했다는 부정적인 면모도 가지고 있다.

 

반연방주의자답게 그가 설계한 수도 워싱턴은 대학 캠퍼스 크기의 작은 것이었는데, 제국을 꿈꾸었던 워싱턴의 바람에 의해 웅장한 규모로 다시 설계되었던 것이다. 대통령이 될 무렵 제퍼슨은 거의 20년간 아내 없는 독신으로, 영부인이 없는 최초의 대통령이기도 하였다.

 

192674, 제퍼슨은 존 애덤스와 같은 날, 미국 독립기념일에 세상을 떠났다. 그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사색하고 실천한 진취적인 인간의 대명사이다. 몬티첼로에 있는 그의 자택도 그가 손수 설계한 집이다.

 

미국 지폐 중 1976년에 첫 발행된 2달러의 앞면에 제퍼슨의 초상화가 새겨져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