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21일 월요일

가가와 도요히꼬(賀川豊彦, 1888-1960)

가가와 도요히꼬(賀川豊彦, 1888-1960)


일본의 종교가, 사회운동가, 저술가. 코오베(神戶)시에서 출생. 원로원 서기관의 아들. 4세 때 부모를 잃고, 토쿠시마(德島)에 있는 양어머니에 의해 양육되었다.

 

토쿠시마 소학교를 마친 후, 11세에 호적을 위조하여 토쿠시마 중학에 입학 재학중(1903) 메이어즈 박사로부터 세례를 받고, 1905년 동교를 졸업했다. 메이지학원 신학부 예과를 거쳐(1905-07), 코오베 쥬오신학교에 입학했으나(1907), 그해 폐결핵으로 코오베 위생병원 및 아카이시미나도(明石港) 병원에 입원, 체험기 사선을 넘어서를 쓰기 시작했다. 1909년 코오베시 니이가와(新川)의 빈민굴에 이주, 빈민굴 구제사업에 착수하였다.

 

1910년 학교를 마치고, 1913년 시바하루꼬(藝春子)와 결혼, 1914-16년 도미하여 프린스턴 대학에서 신학ㆍ생물학을 배우고, 귀국하여(1917) 니이가와 빈민굴에 살면서 전도에 전력했다. 재단법인 예수단 우애구제소를 설립, 무료치료를 개시했다. 1920년 오오사카에 유한책임 구매조합 공익사를 일으키고, 19216월 코오베 제강소, 가와사키 조선소, 미쓰비시 조선소 등의 노동쟁의 실행위원이 된 후에 쟁의를 지도하여 7월말 미결감에 수용되었다. 같은 해 10예수의 친구회를 창립하고, 또 코오베에 유한책임 코오베 소비조합을 창설했다.

 

19221월 개인 잡지 구름기둥(雲柱)을 발간, 같은 해 4월 코오베 YMCA에서 일본 농민조합 창립대회를 열고, 스기야마 모도지로 등과 함께 일본 농민조합을 조직했다. 그해 6월 오오사카 시외에서 제1회 오오사카 노동학교를 열고, 19239월 칸토오 대진제 구호를 위해 토오쿄오에 기독교산업청년회를 창립, 인보(隣保) 사업을 했다. 192411월 아메리카대학생연맹의 강연초빙을 받아 도미, 세계일주여행도 하고 19257월 귀국했다. 1926년 오오사카에 정착지를 설립, 인보사업을 개시하고 1927년 효고(현재의 코오베)에 이주했다. 1929년 북아메리카의 파인힐신학원으로부터 신학박사의 학위를 받았으나, 한번도 학위를 쓰지 않았다. 같은해 7월 토오쿄오 시장 호리끼리 젠지로로부터 사회국장의 교섭을 받았으나 이것도 사퇴하고, 무급으로 토오쿄오시 촉탁이 되었다. 같은 해 11월 토오쿄오에 이주, 19309신국운동중앙위원이 된 후, 전국 각지에 종교 강연을 위해 여행, 1934년 오스트레일리아 건국 100주년 기념 기독교운동의 강사로서 초청되었다. 193612월 아메리카 대학생연맹 및 소비조합의 초빙을 받고 도미, 전국 각처에서 국빈적인 열광적 환영을 받았다. 귀국 도중 유럽을 방문하고, 유럽의 협동조합운동을 시찰, 연구했다. 19373월 오오사카에 성정회관, 유치원 등을 세우고 일본농민 복음학교, 무사시노 복음학교, 홋카이도 농민복음학교 등을 경영, 토오쿄오에서 토오쿄오 의료이용조합장이 되었다. 또 어촌전도도 계획, 2차 대전 후, 한때 히가시구니 나루히꼬 내각의 고문을 지내고, 1955년 한일회담이 정돈(停頓) 상태에 빠지자, 이승만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서 상호부조를 호소했다.

 

[주요저서] 빈민 심리의 연구 ; 정신운동과 사회운동 ; 주관경제의 원리 ; 인간고와 인간 건축 ; 생존경쟁의 철학 ; 기독적 논쟁사 ; 예수의 생애와 그 진리 ; 사랑의 과학 ; 그리스도 일대기의 이야기 ; 신에 의한 신앙 ; 신에 의한 신생 ; 성서의 사회운동 ; 성정과 환희 ; 산상의 수훈 ; 태양을 쏘는 사람 ; 한 톨의 밀알 ; 신자 속죄애에의 감격 ; 인간으로서 본 사도 바울, 1924 재판 ; 신과 고난의 극복, 1932 ; 일요학교 교수법 ; 예수전 교수법 ; 노동자 숭배론 ; 예수와 인류애 ; 예수의 일상 생활 ; 예수의 내부 생활 ; 예수와 자연 묵시 ;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의 모습 ; 공중 정복 ; 별에서 별에의 통보 ; 생명종교와 생명 예술 ; 신과의 대좌. 강연집 ; 인류에의 선언. 시집 : 눈물의 2등분 ; 영원한 유방(乳房). 동화 : 우정 ; 예언자 예레미야.

 

☞ 『기독교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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