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한 4대 화제 유조(和帝 劉肇, AD. 79~106년) : 재위 AD. 88~106년
【기원후 79년】
- 유조(劉肇)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 아버지는 후한 장제(章帝) 유달(劉炟)이며, 어머니는 공회황후 양씨(恭懷皇后 梁氏)이다.
-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고 효심이 깊었으며, 겸손하고 인자한 성품을 지녔다고 전해진다.
【기원후 82년】
- 그의 생모인 양귀인(梁貴人)이 두태후(竇太后)의 음모로 죽임을 당하고, 본래 태자였던 유경(劉慶)이 폐위되면서, 세 살 또는 네 살의 나이에 황태자로 책봉되었다.
【기원후 88년】
- 4월 9일, 아버지 장제(章帝)가 붕어하자 9세의 어린 나이에 황제에 즉위하여 후한의 4대 황제가 되었다.
- 재위 기간은 기원후 88년 4월 9일부터 기원후 106년 2월 13일까지이다.
- 초기에는 두태후(竇太后, 장제의 황후이자 그의 양어머니)가 수렴청정(垂簾聽政)하며 국정을 총괄했다. 두태후의 오빠인 두헌(竇憲)을 비롯한 두씨(竇氏) 일족이 권력을 장악하고 부정부패를 저지르며 전횡을 일삼았다.
【기원후 89년】
- 첫 번째 연호인 영원(永元)을 사용했다(기원후 89년 ~ 기원후 105년).
【기원후 92년】
- 화제는 자신이 성장하면서 두태후와 두씨 일족의 전횡에 반감을 품게 되었다.
- 결국 환관 정중(鄭衆)과 이복형제인 청하왕(淸河王) 유경(劉慶)의 도움을 받아 두헌을 비롯한 두씨 일족을 숙청하고 대장군의 인수를 빼앗은 뒤, 영지에 보내 자살을 명했다.
- 이 사건은 외척의 권력을 억제하고 황권을 회복하려는 화제의 의지를 보여주는 결정적인 사건이었다.
- 그러나 이 과정에서 환관 정중을 전면에 내세웠는데, 이는 후한 시대에 환관들이 정치 전면에 등장하여 권력을 휘두르는 계기가 되었고, 결국 후한 멸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치세】 ‘영원지융(永元之隆)’과 쇠퇴의 시작
- 두씨 일족 숙청 이후 화제는 검소하고 부지런하게 정사를 돌보았다. 민생을 안정시키기 위해 재해민을 구제하고 세금을 감면했으며, 능력 있는 인재를 등용하려 노력했다. 그의 치세는 영원지융(永元之隆)이라고 불리며 잠시 중흥의 시기를 맞기도 했다.
- 서역 개척 : 반초(班超)의 활약으로 서역 50여 개국이 후한에 복종하는 등 활발한 대외 활동을 보였다. 그러나 반초 사망 후 서역에 대한 영향력이 약화되었다.
- 문화 및 과학 발전 : 그의 치세 동안 『한서(漢書)』가 반고(班固)와 반소(班昭)에 의해 완성되었고, 채륜(蔡倫)에 의해 제지술(製紙術)이 개량되는 등 중요한 문화적·기술적 진보가 이루어졌다.
- 한나라 쇠퇴의 시작 : 그의 치세는 내치적으로는 안정되었지만, 외척과 환관 사이의 격렬한 다툼의 시초를 제공하여 후한이 점차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원후 105년】
- 두 번째이자 마지막 연호인 원흥(元興)을 사용했다(기원후 105년).
【기원후 106년】
- 2월 13일, 27세의 젊은 나이로 병사했다
- 그의 능은 신릉(愼陵)이다.
- 아들 상제(殤帝) 유륭(劉隆)이 즉위했지만, 8개월 만에 사망하는 등 어린 황제들의 잦은 교체가 이어져 후계자 부족으로 인한 왕조 불안정을 야기했다.
【요약 정보】
- 이름 : 유조(劉肇)
- 묘호 : 목종(穆宗) (기원후 190년에 폐지됨)
- 시호 : 효화황제(孝和皇帝) : 화제(和帝)는 줄임말
- 출생 : 기원후 79년
- 출생지 : (명확한 기록 없음, 아마 낙양 궁궐 내)
- 사망 : 기원후 106년 2월 13일 (향년 27세)
- 사망지 : (낙양 궁궐 내로 추정)
- 재위 : 기원후 88년 4월 9일 ~ 기원후 106년 2월 13일 (17년 310일)
- 전임 : 후한 장제(章帝) 유달(劉炟)
- 후임 : 후한 상제(殤帝) 유륭(劉隆)
- 후한 화제 유조는 어린 나이에 즉위하여 두태후와 두씨 외척의 전횡을 끝내고 황권을 회복하는 데 성공했지만, 그 과정에서 환관의 권력을 비대하게 만들면서 후한의 쇠퇴를 초래하는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의 치세는 문화적, 기술적 발전도 동반했으나, 정치적 혼란의 씨앗을 품고 있었다.
【화제의 가계】
1) 부모
- 아버지 : 한 장제(漢章帝) 유달(劉炟)
- 어머니 : 공회황후(恭懷皇后) 양씨(梁氏) – 화제의 생모로, 사후에 황후로 추존됨
2) 형제들
- 첫째 유항(劉伉) : 천승정왕
- 둘째 유전(劉全) : 평춘도왕
- 셋째 유경(劉慶) : 청하효왕
- 넷째 화제 유조
- 다섯째 유수(劉壽) : 제북혜왕
- 여섯째 유개(劉開) : 하간효왕
- 일곱째 유숙(劉淑) : 성양회왕
- 여덟째 유만세(劉萬歲) : 광종상왕
4) 자매들(공주들)
- 장녀 유남(劉男) : 무덕장공주
- 차녀 유왕(劉王) : 평읍공주
- 셋째 유길(劉吉) : 양안공주
5) 배우자
- 원후 음씨(陰氏) : 첫 황후
- 계후 화희황후 등수이(和熹皇后 鄧綏) : 두 번째 황후, 매우 유능하며 화제 사후 섭정 역할 수행
- 귀인 황씨(黃氏)
- 귀인 주소(周氏)
- 귀인 풍씨(馮氏)
6) 아들들
- 장남 : 평원회왕 유승(劉勝)
생몰년 : ? ~ 113년 5월 31일
생모는 알려지지 않음
어릴 때부터 치료 불가능한 병을 앓아 황위 계승에서 제외됨
106년 평원왕으로 봉해졌으나 봉국에 가지 않았고, 8년 후 사망
자녀 없이 사망했으며, 장후(鄧皇后)가 악안의왕 유숭의 아들 유득(劉得)을 후계로 삼았음
유득도 6년 후 사망하자 다시 하간왕 유개의 아들 유익(劉翼)을 평원왕으로 삼음 (120년) - 막내아들 : 한 상제(漢殇帝) 유륭(劉隆)
어린 나이에 즉위하고 곧 사망 (2세, 재위 105~106년) - 양자 : 한 안제(漢安帝) 유호(劉祜)
생부는 청하효왕 유경(화제의 이복형)
화제가 후사 없이 죽자, 황제로 삼음
7) 딸들
- 유보(劉保) 수정장공주(修武長公主)
- 유성(劉成) 공읍공주(共邑公主)
- 유리(劉利) 임영공주(臨潁公主)
- 유흥(劉興) 문희공주(聞喜公主)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