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우데베르트 1세(Theudebert I, AD. 500~548년) : 재위 533~548년
- 오스트라시아 왕국의 왕(King of Austrasia)
- 재위 기간 : 533년 ~ 548년
- 전임자 : 테우데리크 1세(Theuderic I)
- 후임자 : 테우데발트(Theudebald)
- 출생 : 약 500년경
- 사망 : 548년
- 배우자 : 비시가르트(Wisigard), 되테리아(Deuteria)
- 자녀 : 테우데발트, 베르토아라(Berthoara)
- 왕조 : 메로베우스 왕조(Merovingian dynasty)
- 아버지 : 테우데리크 1세(Theuderic I)
테우데베르트 1세(프랑스어: Thibert/Théodebert, 약 500–548년)는 533년부터 548년 사망까지 아우스트라시아의 메로빙거 왕이었다. 그는 테우데리크 1세의 아들이자 테우데발트의 아버지였다.
테우데베르트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은 6세기 후반 투르의 그레고리가 작성한 ‘역사’ 또는 ‘프랑크족의 역사’에서 비롯된다. 또한 아우스트라시아 궁정에서 작성된 외교 서신(아우스트라시아 서한으로 알려진), 베난티우스 포르투나투스의 시, 프로코피우스 저작의 기록과 소수의 다른 자료들이 있다.
【기원후 500년】
- 테우데리크 1세의 아들로 태어났다.
- 아버지의 통치 기간 동안 젊은 테우데베르트는 자신이 유능한 전사임을 보여주었다.
【기원후 516년】
- 516년에 그는 북부 골을 습격한 후 덴마크 군대를 클로킬라이크(베오울프의 히옐라크) 왕 휘하에서 물리쳤다. 그의 명성은 비시고트족을 상대로 한 셉티마니아에서의 일련의 군사 원정으로 더욱 높아졌다.
【기원후 534년】
- 아버지가 사망하자, 테우데베르트는 아버지의 왕국을 상속받기 위해 삼촌 킬데베르트와 클로타르 1세 모두와 싸워야 했다. 결국 그의 군사적 능력이 킬데베르트를 설득하여 분쟁을 포기하고 테우데베르트를 자신의 후계자로 입양하게 했다. 그들은 함께 클로타르에 대항하여 원정을 벌였지만 그들의 군대가 폭풍에 휩쓸린 후 평화를 요청했다.
【유스티니아누스 1세와 고트 전쟁】
- 프랑크족 왕들 간의 관계가 안정된 후, 테우데베르트는 비잔틴 황제 유스티니아누스 1세가 이탈리아의 동고트족을 정복하려 했을 때 시작된 고트 전쟁에 휘말렸다. 유스티니아누스는 테우데베르트를 이상적인 동맹자로 보았다 : 아우스트라시아 영토는 북부 이탈리아의 동고트족과 인접해 있었다. 황제는 그의 도움에 대해 테우데베르트에게 후한 대가를 지불했지만, 테우데베르트는 신뢰할 수 없는 동맹자임이 증명되었다. 프랑크족 군대는 이탈리아 분쟁을 약탈의 기회와 북부 이탈리아에 대한 자신들의 주장을 주장할 기회로 보았다. 결국 비잔틴인들은 동고트족만큼이나 프랑크족과도 싸워야 했다.
【동로마 제국과의 관계】
- 테우데베르트는 유럽 무대에서 자신의 힘이 커지는 것을 즐긴 것 같다. 그의 편지들은 비잔틴 영토를 포함하여 아우스트라시아 주변의 광대한 영토에 대한 주장을 보여준다. 로마 제국의 몰락 이후, 프랑크족 왕들은 항상 비잔틴 황제에게 일정한 경의를 표했지만, 테우데베르트는 열등한 지도자로서의 자신의 지위를 거부했다 : 예를 들어, 그는 자신의 이미지가 담긴 금화를 주조함으로써 제국의 관습을 깨뜨렸다. 이전까지 프랑크족 왕들은 제국의 관례를 존중하여 황제의 이미지가 있는 금화를 유통시켰다. 아마도 놀랍지 않게도, 비잔틴 연대기 작가 아가티아스는 비잔틴인들이 테우데베르트가 트라키아 침공을 계획하고 있다고 의심했다는 소문을 콘스탄티노플에서 기록했다.
【테우데베르트의 결혼】
- 당시 다른 프랑크족 통치자들과 마찬가지로, 테우데베르트는 원할 때마다 여러 아내를 맞이했다. 아버지 왕국의 후계자로서, 그는 롬바르드 왕 바코의 딸 비시가르트와 약혼했다. 이런 종류의 정치적 결합은 메로빙거 왕들에게는 드문 일이었다. 테우데베르트는 남부 골에서 원정 중에 만난 갈로-로마인 도이테리아를 위해 비시가르트를 버렸다. 그러나 그의 지지자들은 비시가르트에 대한 그의 대우에 만족하지 않았고, 아마도 정치적 차원 때문에, 테우데베르트를 설득하여 그녀를 다시 받아들이게 했다. 그러나 비시가르트는 곧 사망했고, 테우데베르트는 다시 결혼했다.
【갈리아 교회에 대한 후원】
- 군사적 능력으로 유명했을 뿐만 아니라, 테우데베르트는 갈리아(프랑스) 교회에 대한 후원으로 동시대인들에게 찬사를 받았다. 투르의 그레고리는 이 점에서 그에게 특별한 찬사를 보내며, 그의 경건함은 포르투나투스에 의해서도 언급된다.
【테우데베르트의 사망】
- 테우데베르트는 재위 14년째(547년 말 또는 548년 초)에 사망했다. 그는 사냥 중에 들소에게 살해당했다. 도이테리아와의 아들 테우데발트가 그를 계승했다. 많은 메로빙거 왕들이 경험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테우데발트의 즉위는 평화로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