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13일 수요일

제2천년기 초기 : ‘암흑 시대’

암흑 시대

 

1590년의 근동. 마리와 같은 대부분의 도시들은 이전의 군사 경쟁의 결과 파괴되었다. 이 시대 작성된 문서가 희귀하여 역사가들에게는 역사 자료가 없는 암흑 시대로 접어든다.


100년간의 칠흙같은 암흑이 15세기 초반에 걷히고 북메소포타미아의 문서에 미타니(Mittani) 왕국이 등장한다.


카시트인들의 등장


새로운 민족들의 정치적 패권 장악이 16세기의 가장 큰 발전으로 보인다. 남바빌로니아에서는 카시트(Kassites)인들이, 북아시리아 지역에서는 후리안(Hurrian)인들이 등장했다. 카시트인들은 18세기부터 바빌로니아와 그 주변지역에 살았다. 마리로부터 강을 타고 좀 올라간 곳에 위치한 테르카에 생긴 하나(Hana) 왕조는 카시트인의 이름을 가진 왕을 포함했다. 따라서 유프라테스 중류 지역이 카시트인들이 도시들에 대한 정치적 패권을 얻었던 최초의 지역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바빌론이 1595년에 함락당하고 무정부상태가 되었을 때 카시트 왕조가 그곳을 접수하였다. 1474년에는 바빌로니아 남부를 통일하였다


후리아인들의 등장


시리아 북부와 메소포타미아에서는 후리안어 이름을 가진 사람들이 제3천년기 중반부터 존재해왔었다. 3천년기 말에 하부르 분지의 두 도시를 따라 명명한 우르케스와 나와르’(Urkesh and Nawar)라는 정체불명의 국가가 있었는데 그 국가는 아탈-(Atal-shen)으로 알려진 인물이 다스렸다. 후리안어 이름을 가진 사람들은 자그로스 산맥에서 지중해에 이르는 매우 광범위한 지역에 흩어져 있었다. 삼시-아닷이 이끄는 북부 메소포타미아 왕국이 붕괴되었을 때 후리안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이 산에서 동진하여 그곳까지 이주해 들어왔다. 후에 후리아인들은 인도의 신인 미크라(Mitra), 바루나(Varuna), 부부 신 나사트야(Nasatya)를 섬겼다. 후리아인들이 인도 유럽의 군사적 엘리트들에게 종속되었는지 많은 추측들이 있다. 북시리아에서 건국된 후리안 국가인 미타니(Mittani)의 정치 지도자들은 인도 유럽어 이름을 가졌고 그들의 전차 운전자들은 젊은이를 뜻하는 베딕어에서 유래한 마리얀누’(mariyannu)라는 말로 불렸다. 군사적인 측면에서 후리아인들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그들은 고대 히타이트 왕국을 여러 번 침략하는 무서운 군사 강국이 되었다. 그들의 남방 원정으로 인해 시리아-팔레스타인인들이 이집트로 피난 이주를 했을지도 모른다. 이때 이주한 가나안인들은 16세기 초반 이집트에서 힉소스(Hyksos) 왕조를 이룩한다. 암흑시대가 끝나고 역사자료가 다시 등장하는 시대가 되면 후리아인들은 광대한 영토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민족이 되어 있었다. 15세기 초반까지 그들은 미타니라는 영토 국가를 이루었을뿐 아니라 히타이트인들 가운데서와 키주와트나(Kizzuwatna, 남서 아나톨리아)에서 주도적인 세력이 되었다. 한편 시리아-팔레스타인의 도시 국가에서도 후리안 이름을 가진 군주들이 등장했다.


암흑시대 기술적 혁신 : 전차, 항해술


암흑 시대에 일어난 중요한 기술적 혁신이 후리아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즉 전쟁에서 말과 전차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2천년기 후반에 이르면 모든 근동의 군대들이 전차를 보유했다. 이시대에 일어난 또 하나의 기술적 변화는 항해술과 관련있다. 지중해 건너의 섬들과 나라들이 근동의 세계관에 포함되었다. 해상 무역 시스템이 발전하여 지중해 동쪽 해안에 위치한 국가들이 연대하여 시계 반대방향으로 지중해를 순환하며 항구에 들려 물건을 교역하는 배들을 맞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