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12일 금요일

[단기고사] 제3편 기자조선 : 제37세 서위

 제 37 세 서위(西尉)

―25년간 재위―

 

첫 해에 맏아들 가색(可索)을 태자로 삼고, 심무경(沈無競)을 태자태부(太子太傅)로 삼고, 황성(黃成)을 수상으로 삼고, 조선(趙先)을 상장으로 삼았으며, 염인상(廉仁相)을 좌보(左輔)로 삼고, 이락(李洛)을 우보(右輔)로 삼았다.

 

3년에 가락국(駕洛國) 제후가 반란을 일으키니, 조선(趙先)을 보내어 물리쳐 평정하였다.

 

5년에 북부여(北扶餘) 사절이 들어오니, 사신을 보내어 사례하였다.

 

10년에 법령을 개정하였다.

 

16년에 지방자치제도(地方自治制度)를 실시하였다.

 

18년에 김유국(金有國)이 동의대감(東醫大鑑)을 편찬하였다.

 

23년에 강자문(姜子文)이 아뢰기를 “본래 사람의 마음은 선한데 마음이 악한 것은, 아득한 옛날부터 어리석고 어두운 종자의 뿌리가 깊이 박힌지 오래되어 깊은 곳에까지 절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처음에 생명을 받을 때에는 숨어 있는 악한 뿌리에 잠복하였다가, 세상을 왕래하게 되면서 사람의 악한 행위에 물들게 되며, 버릇으로 굳어진 사회적 습관과 서로 어울리므로 나날이 거듭되어 점점 깊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비록 선한 뿌리가 있다해도, 항상 악한 뿌리가 이기게 되므로 커나갈 수가 없으니, 도덕을 가까이 하고자 하는자는 옛 습관을 단호히 잘라버리는 것을 으뜸으로 삼아야 합니다.”하였다.

 

25년에 임금께서 승하하시고, 태자가 왕위에 오르니 제38세 기자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4왕조, ‘성스러운 왕’

스네프루 [Snefru, 기원전 2613~2589] 이집트 제 4 왕조 , ‘ 성스러운 왕 ’   스네프루는 고대 이집트의 제 4 왕조를 시작한 왕이다 . 그는 24 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고 남북 지역의 교류를 확대했으며 영토도 넓...